지난 6월 19일부터 21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2019 K-SHOP 리테일&이커머스 전시회 및 컨퍼런스’가 열렸습니다. 올해로 7회를 맞이하는 K-SHOP은 빠르게 변화하는 글로벌 리테일 시장 트렌드를 파악하고 이커머스를 통한 해외시장 진출전략까지 한 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는 B2B 행사인데요. 국내 유통, 전자상거래, 소비재 브랜드 제조사 관계자들이 혁신기술 도입 및 신규사업 발굴을 위해 매년 방문하는 대표적인 리테일 & 이커머스쇼입니다. SPC그룹의 ICT 전문 계열사 SPC네트웍스도 이 행사에 참가해 최첨단 기술을 접목한 결제 시스템과 솔루션을 선보였습니다.

 
 

 

SPC 네트웍스는 2006년 12월, SPC그룹이 보유하고 있는 인프라와 가맹점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고객사가 필요로 하는 IT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이후 최첨단 기술을 활용해 대응할 수 있는 서비스를 꾸준히 개발해왔습니다.

 

이번 행사에서 SPC 네트웍스는 판매관리시스템(POS)과 키오스크, AI 스캐너 등 최첨단 기술을 접목한 다양한 ICT 서비스를 전시했는데요. 자체 개발한 AI 기술을 이용하여 고객이 직접 상품 선택부터 결제까지 한번에 진행할 수 있는 시스템(AI Scanner)을 시연하고 방문객이 직접 작동해볼 수 있도록 구성해 이목을 끌었습니다.

 
 

고객 환경에 최적화된 점포 관리 솔루션

 

spc네트웍스 전시회

‘2019 리테일&이커머스 전시회’에 참가한 SPC 네트웍스

SPC 네트웍스는 SPC그룹이 운영하는 파리바게뜨, 배스킨라빈스 등 전국 7천여 개 매장에서 활용하는 자체적인 POS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SPC그룹의 풍부한 점포 관리 노하우를 기반으로 일반 가맹점과 소규모 외식 프랜차이즈, 배달 업종 등 다양한 점포 환경에 적합한 POS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SPC 네트웍스는 빠르게 변화하는 고객 환경에 맞추어 지속적인 기술 발전과 컨설팅을 통해 고객 관리부터 마케팅까지 한 번에 연결하는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AI 기술과 키오스크를 활용한 고객이 직접 상품 선택과 결제까지 가능한 다양한 용도의 판매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첨단 기술을 활용한 결제 시스템

 

네트웍스 AI 스캐너

SPC 네트웍스 AI 스캐너에 대해 문의하는 방문객

 

SPC네트웍스가 이번에 선보인 AI 스캐너는 현재 파리바게뜨 직영점 등 일부 매장에서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시스템을 한층 업그레이드한 버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하고 있는 ‘모션 인식’과 ‘객체 인식’ 기능을 동시에 적용했기 때문인데요.

 
 

키오스크와 AI 스캐너 소개

최첨단 결제 시스템인 키오스크와 AI 스캐너를 소개하는 SPC네트웍스 직원

먼저 ‘모션 인식’ 시스템은 움직임을 읽는 센서입니다. 스캐너에 움직임이 인식되면 자동으로 활성화되고, 사용하지 않을 때도 센서가 지속적으로 추적해 스캐너에 물건을 올려 놓으면 자동으로 작동됩니다. 이후에는 AI 스캐너가 ‘객체 인식’을 통해 제품의 이름과 가격 등을 판단합니다. 모양, 크기, 색상등 AI에 학습된 정보를 종합적으로 판단해 정확히 제품을 인식하고 결제 시스템을 형성합니다.

 
 

키오스크와 AI 스캐너

SPC 네트웍스 판매 키오스크와 AI 스캐너

기존 AI 스캐너는 제품을 사진 형태로 촬영해 서버와 주고 받는 형식이었다면, 이번에 SPC네트웍스에서 전시한 AI 스캐너는 영상 카메라를 활용해 제품 인식과 서버 검색을 실시간으로 진행합니다. 이 기술 덕분에 처리 속도가 빠르고, 제품을 추가하고 제외하는 것도 실시간으로 반영되기 때문에 결제 시간과 대기 시간을 대폭 단축할 수 있습니다.

 
 

모두가 활용할 수 있는 고객관리 솔루션

 

오투포인트 서비스 소개

신규 고객 관리 플랫폼 ‘오투포인트’ 서비스를 소개하는 SPC네트웍스 직원

SPC네트웍스는 SPC그룹 매장뿐만 아니라 다양한 점포에서 활용할 수 있는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소상공인부터 대형 매장까지 고객 관리가 가능한 신규 플랫폼 ‘오투포인트(O²POINT)’와 이동식 POS 단말기 등 고객과 접점을 늘리고 매장 직원의 편의성을 강화할 수 있는 시스템을 꾸준히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AI 스캐너와 키오스크를 연동해 인식된 제품을 고객이 직접 확인하고 결제까지 가능하도록 구성했는데요. 빠르고 간편한 결제 시스템을 구축하면서, 기계 작동에 능숙하지 않은 아이들과 노년층 고객도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국내 최대 리테일 박람회인 2019년 K-SHOP에서 SPC네트웍스가 선보인 AI 스캐너 등 다양한 솔루션을 살펴보았습니다. SPC 네트웍스는 AI 등 최첨단 기술 활용해 모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결제 솔루션을 앞으로도 발굴하고 해피포인트 연계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 개발을 이어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