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 15일, SPC 컬리너리 아카데미 신대방 교육장에서는 2018년 상반기 정규과정 수료식이 진행되었습니다.
교육장에는 학생들이 이날을 위해 열심히 준비한 졸업 작품들이 전시되었고, 귀한 시간을 내주신 참석자분들께 전하는 감사의 말씀으로 수료식은 시작되었습니다. 사회자가 학생들이 4개월 동안 열심히 달려온 각 과정을 소개하고, 교육과정 동안 학생들이 의미 깊었던 순간들을 직접 기록한 영상들이 상영되었습니다. 이어 우수 학생 시상과 수료증 수여식이 진행되었습니다. 4개월 동안 학생들과 함께해 온 각 과정의 강사님들이 학생 한명 한명과 악수를 하며 수료증을 전달하고, 기념 축사 및 학생 대표들의 답사가 이어졌습니다.
SPC 컬리너리 아카데미 신대방 교육장에서 열린 2018년 상반기 정규과정 수료식
학생 대표들은 답사 중 그동안 함께 공부해 온 학생들과 선생님들께 감사 인사를 전하며 울먹이기도 했는데요. 이렇게 학생들이 온 마음을 다해 열심히 공부한 SPC 컬리너리 아카데미 클래스와 수료 소감을 소개합니다.
수료생이 말하는 SPC 컬리너리 아카데미

저는 원래 제과에 관련된 일을 하고 있었지만 제빵에 대한 관심도 많았기 때문에, SPC 컬리너리 아카데미에서 정통 프랑스 빵 마스터 과정을 택해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정통 프랑스 빵 마스터 클래스는 다른 곳에서는 쉽게 접하기 어려운 다양한 프랑스 정통 빵들에 대해 자세히 배울 수 있는 과정입니다. 그날 물의 온도, 습도, 환경 등을 모두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효모 하나 하나를 컨트롤 하는 제빵은 제과와는 엄연히 달라 처음에는 힘든 점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섬세하게 학생 하나하나 잘 이끌어주시는 선생님 덕분에 즐거운 마음으로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과정을 마치고는 일터로 돌아가는 저는 제빵과 제과를 모두 아우르는 일을 하게 됩니다. 이곳에서의 4개월은 저의 전문 분야를 더 넓힐 수 있었던 기회였던 것 같습니다.![]()
프랑스 정통 빵 마스터 클래스
프랑스 정통 빵 마스터 클래스는 바게트로 대표되는 프랑스 빵을 비롯해 유럽 빵의 원리와 기원 그리고 다양한 레시피를 배울 수 있는 중급과정까지 체계적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입니다. 16주의 수업 기간 동안, 반죽 이론과 공정 노하우 등 빵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수업뿐만 아니라 협동심과 응용력 등 다방면에서 교육을 실시해 실제 현장에서 바로 이용할 수 있는 제조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SPC 컬리너리 아카데미에서 파티세리 클래스를 듣기 전, 저는 취미로도 제과와 제빵을 전혀 해본 적이 없었습니다. 그렇지만 언젠가는 꼭 배워보고 싶었기에 여러 클래스들을 알아보다가, SPC 컬리너리 아카데미를 알게 되었습니다. 집이 경주라 서울까지 기차를 타고 왔다 갔다 해야 했지만, 프랑스 르노뜨르와 연계되어 있는 SPC 컬리너리 아카데미의 파티세리 클래스를 꼭 들어보고 싶었기에 이곳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기본 지식이 없어 완전히 처음부터 시작해야 했지만, 제품을 하나하나 만들어 나가는 과정이 너무 재미있었고, 완성할 때마다 느껴지는 성취감이 수업을 듣는 내내 저를 너무 행복하게 만들어주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눈높이에 맞춰 잘 지도해주신 선생님 덕분에 어렵지 않게 이 과정을 마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SPC 컬리너리 아카데미에서의 시간을 통해 제가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확실히 알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파티세리 클래스
파티세리 클래스는 제과와 제빵 전반을 다루는 교육과정으로써, 주 2일 총 16주 동안 매주 다른 주제의 내용으로 진행되는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한국 시장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트렌디한 제품은 물론 세계 여러 나라의 제품을 접목한 다양한 제품들을 직접 경험해보며 기초부터 시작해 중, 고급과정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외 시장조사 프로그램을 병행해 글로벌 감각을 키울 수 있도록 구성된 과정입니다.

제빵 자격증 준비반을 다니긴 했지만, 보다 전문적으로 제빵을 배우고 싶어 SPC 컬리너리 아카데미의 INBP 마스터 클래스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준비 과정에서 여러 학교를 알아보았지만, 빵의 원조인 프랑스 빵을 비롯한 다양한 제품을 충분한 훈련을 통해 연습할 수 있는 곳은 SPC 컬리너리 아카데미가 유일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제는 어떤 빵이 잘 만든 빵인지, 혹은 빵의 모양은 어떤지에 대한 평가도 스스로 내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직 최고의 전문가라고 말할 수는 없겠지만, SPC 컬리너리 아카데미에서 저는 제빵에 대한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자신감을 바탕으로 프랑스 르노뜨르 본교에서 제과도 공부할 예정입니다. ![]()
INBP 제빵 마스터 클래스
INBP(Institut National de la Boulangerie Patisserie)는 프랑스에서 1974년 창립되어 40여 년 이상 제과 제빵, 초콜릿 등의 폭넓은 교육 분야에서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프랑스 국립 제과 제빵 교육관입니다. 2016년 SPC 컬리너리아카데미는 이 프랑스 INBP 제빵 마스터 과정을 세계 최초로 도입하여 직업으로서 제빵사를 훈련하는 전문가 양성 과정을 운영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학생들은 프랑스본교와 같은 커리큘럼으로 국내 15주, 해외연수 2주, 총 17주간의 교육 받게 되며, 국내 교육과정 마지막 주인 15주 차에는 프랑스 INBP에서 파견한 강사가 감독하는 최종시험에 통과해야만 디플롬을 수여받을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입니다.
SPC 컬리너리 아카데미 2018 하반기 정규과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