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 SPC컬리너리아카데미 2016년 하반기 수료식에서 기념촬영을 하는 수료생들

SPC컬리너리아카데미는 지난해 12월 16일 미래창조원에서 2016년 하반기 수료식을 진행했습니다. 르노뜨르 제과 41기, 파티세리 15/16기, 이엔베뻬(INBP) 3기, 프랑스빵 5기 교육생 모두 6개월간 쉼 없이 정진해온 여정이었는데요. 그 수료식 현장을 소개합니다.

 

제과제빵 전문 인재를 키우는 SPC컬리너리아카데미

SPC그룹은 제과제빵 분야 인재양성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SPC컬리너리아카데미는 제과, 제빵, 요리, 커피, 와인 전문교육기관으로, 1992년 설립 이후 4,000여 명에 이르는 제과제빵 기술인재를 배출했습니다.

SPC컬리너리아카데미 출신 졸업생들은 SPC그룹 내 자사 채용은 물론 유명 호텔, 베이커리, 레스토랑에서 근무하며 제과제빵 및 식품 분야 곳곳에서 전문 인력으로서 역할을 다하고 있습니다. 2013년 1월 기존 한불제빵기술학원에서 현 SPC컬리너리아카데미로 명칭을 바꾼 뒤 한층 업그레이드된 교육과정과 교육환경을 갖췄습니다.

 

이엔베뻬(INBP) 제빵 마스터 클래스


l 이엔베뻬(INBP) 제빵 마스터 클래스에서 제빵 시연 중인 강사의 모습

SPC그룹은 직원들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SPC컬리너리아카데미의 교육 과정을 수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번 과정 역시 교육 과정을 수료한 직원들이 눈에 띄었습니다. ‘이엔베뻬(INBP) 제빵 마스터 클래스’와 ‘파티세리 과정’에 참여한 직원들의 경우 업무와 수업을 병행하느라 누구보다 바쁘고 보람된 6개월을 보냈습니다.

INBP(Institut National de la Boulangerie Patisserie)는 1974년 프랑스 국립제빵제과연맹(CNBP)에 의해 설립된 제과제빵 교육기관입니다. 제빵, 제과, 쇼콜라티에, 글라스리, 스낵킹 등 제과제빵 전반을 아우르며 세계적 명성과 권위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SPC컬리너리아카데미는 프랑스 외 국가로는 처음으로 이엔베뻬(INBP) 본교의 정규 교육 과정을 도입해 제빵 마스터 클래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프랑스의 다양한 정통 빵을 배우는 과정으로 총 17주간 프랑스 본교와 동일한 커리큘럼으로 이엔베뻬(INBP) 출신 프랑스인 강사가 강의를 진행합니다. 

 

파티세리 마스터 클래스 과정


l 제과제빵 분야 기초부터 전문기술까지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파티세리 과정

파티세리 과정은 전문 파티세리 양성을 목적으로 제과제빵 분야 전문 강사가 국내외 최신 트렌드를 반영, 기초부터 전문기술까지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과정입니다. 재료와 제법의 이해, 제품군별 수업을 통해 다양한 이론적 지식과 전문기술을 습득하게 되며 제과제빵 기초, 현대 빵과 케이크, 타르트와 파이, 소스만들기, 식전 빵과 나라별 전통 빵, 초콜릿과 마카롱 등 제품 실습 교육이 진행됩니다.

 

제과제빵에 대한 열정으로 가득했던 수료식 현장

2016 하반기 수료식은 강사진과 수강 정규과정 소개, 성적 우수자 포상, 수료증 수여, 내빈 축사, 수료생 대표 답사, 졸업 축하 축배 순으로 진행됐습니다. 교육생들은 수료 과정을 담은 동영상이 재생될 때 지난 6개월을 떠올리며 웃음 짓기도 했고, 과정별 수료생 대표가 답사를 발표할 때는 그동안의 노력을 떠올리며 눈물짓기도 했습니다.

지금까지 SPC컬리너리아카데미 수료식 현장을 전해드렸습니다. 수료증을 받아드는 교육생들의 설렘 가득한 얼굴에서 제과제빵에 대한 사랑과 열정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SPC그룹은 앞으로도 컬리너리아카데미를 발판 삼아 각자의 분야에서 전문성을 발휘할 모든 수료생을 응원하겠습니다.

 

 

INBP 과정에서 프랑스 정통 빵과 문화를 배웠습니다


l 이엔베뻬(INBP) 과정을 수료한 파리바게뜨 품질관리팀 이상필 직장

파리바게뜨 품질관리팀 이상필 직장
이엔베뻬(INBP) 과정에 참여하며 바게트, 크루아상 등 프랑스 정통 빵을 심도 있게 배울 수 있었습니다. 바게트 하나를 만드는 데도 여러 공정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됐고, 실습으로 각각의 차이를 체감할 수 있었죠. 프랑스 제빵을 배우면서 그 나라의 문화도 함께 배울 수 있던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아울러 전통을 지켜간다는 것이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건강한 빵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계기가 됐습니다. 회사에서 지원해주신 덕분에 교육에만 집중할 수 있던 점도 좋았습니다. 프랑스 빵에 대해 알고 싶은 분들은 INBP과정에 참여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아직 프랑스 빵이 국내에 많이 활성화돼 있지 않은데요. 앞으로 점포에 돌아가서 저희 제품에 프랑스 제빵 기술을 접목해 다양한 프랑스 빵을 선보이고 싶습니다.

 

파티세리 과정을 통해 회사와 제품에 대한 애정을 키웠습니다


l 파티세리 과정을 수료한 (왼쪽부터)김희찬 사원, 신동규 사원, 이성재 사원

파리바게뜨 성남생산3팀 김희찬 사원
제조관리 부문 신입사원으로 특화된 교육과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제과제빵 기초과정 수업을 듣게 됐습니다. 회사에서 기회를 주셔서 감사한 마음으로 교육받을 수 있었습니다. 제품의 기본적인 것을 모르면 관리자로서의 업무를 수행할 수 없어서 이번 교육이 앞으로의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주변 지인들에게도 추천해주고 싶은 과정입니다. 다만, 일주일에 4~5종류의 제과제빵을 배우게 되는데, 본업이 있다보니 복기할 시간이 부족해 아쉬웠습니다. 저희 세 명 모두 제과제빵 자격증이 없는데, 이번 교육을 계기로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합니다.

파리바게뜨 대구생산팀 신동규 사원
회사에서 이런 좋은 프로그램을 운영하는지 처음 알았고, 더 많은 분이 참여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공장에서 만드는 품목 외에 여기서는 초콜릿이나 마카롱 등을 다양하게 경험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제가 신입사원이다 보니 회사 안에서 제과제빵 과정과 원리를 배우고 익히는 데 시간이 오래 걸렸을 텐데 파티세리 과정에 참여한 덕분에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었습니다. 근무지가 대구인데 일주일에 이틀씩 교육받으러 서울로 올라와야 했습니다. 퇴근 후 서울에 올라와 기숙사에서 자면서 수업을 받고 다시 내려갔는데요. 배려해주시고 응원해주신 팀원분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파리바게뜨 성남생산2팀 이성재 사원
파티세리 교육 과정을 통해 회사에서 만드는 제품에 대해 깊이 알 수 있었습니다. 원료가 빵으로 만들어지는 전 과정을 볼 수 있었고, 직접 빵을 만들기도 하며 몰랐던 부분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강사분들의 강의 수준도 매우 높고 수업 자체도 재미있었습니다. SPC컬리너리아카데미에 여러 교육과정이 있는데 생산관리라는 직무를 더 잘 수행하기 위해 다른 교육과정도 배우고 싶습니다. 프랑스나 미국, 중국, 싱가포르, 베트남에 진출하고 있으니 글로벌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17년 컬리너리아카데미 정규과정 모집 안내 바로가기

→윈터 클래스 커리큘럼 안내 바로가기

 

 

사진. 박경섭